Answered By: 포스텍 청암학술정보관
Last Updated: Jan 10, 2019     Views: 126

안녕하세요.

먼저 질문주셨던 한국의 공공도서관에서의 전자책 이용현황과 문제점 등을 담은 논문은 RISS.KR 등을 이용해보세요.

우리 포스텍 청암학술정보관에서는 Safari Books Online, Netlibrary, Springer e-Book 등의 해외 전자책과 Bookcube 등의 국내 전자책을 서비스하고 있습니다. 해외 전자책은 국내의 다른 기관들과 컨소시엄 형태로 구입하고 있는 경우가 많으며 국내 전자책은 작년 Bookcube 전자책 선정에 이어 올 하반기 교보 전자책 도입을 앞두고 있습니다.

포스텍을 비롯한 전국 대학도서관의 전자책 구입/소장 통계에 대해서는 R-info 학술정보통계시스템을 참고하시면 됩니다.

전자책 도서관 서비스 내용은 전자책 단말기 대출 서비스, 스마트폰 어플리케이션 서비스 등을 포함하고 있으며 자세한 내용은 도서관 홈페이지 공지사항이나 블로그 포스팅 등을 통해 살펴보실 수 있습니다.

전자책 이용은 국내 전자책 기준으로 2,172종의 전자책이 등록된 930명의 이용자에게 지난 7개월 동안 5,525건(스마트폰을 통한 대출 1,800건 포함)으로 집계되어 있습니다.

도서관에서 구독하는 다양한 국/내외전자책에 따라 인터페이스가 모두 다르다는 점(이용방법, 규정이 모두 다름), 국내 전자책에 아직 다양한 컨텐츠가 부족하다는 점이 가장 큰 문제점으로 생각하고 있습니다.

연구에 도움이 되시길 바랍니다. 감사합니다.

 

질문하기

Your Question
Your information
Fields marked with * are required.